스카브로의 추억 / 뚜아에무아, 라나에로스포, 사이먼 & 가펑클

2009. 9. 18. 11:28Music/Music



 

                                       

 

 Scarborough Fair

  

 

 

 

 

(영국 북 요크셔주에 있는 스카브로 항)

 

 

 

사이먼 앤 가펑클(Simon & Garfunkel)이 1966년 발표한 <Scarborough Fair>는 영화 '졸업'의 O.S.T이자, 미국의 베트남전 참전을 비판하는 유명한 반전 가요 중 하나다.

 

 

 

전쟁터에서 죽은 병사가 자신의 몸에 피어난 풀들에게 말을 건네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노래의 화자는 사랑하는 이에게 계속해서 불가능한 것, 즉 솔기와 바늘 자국도 없는 셔츠, 혹은 바닷물과 바닷가 사이에 있는 1에이커의 땅을 주문하는데, 이는 자신은 이미 죽은 사람이니 잊어 달라는 의미이다. 애절한 가사와 멜로디를 통해 전쟁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노래의 제목인 '스카브로 페어'는 1788년을 끝으로 더 이상 서지 않는 장터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행복한 시절을 상징한다.

스카브로는 영국의 그리 크지 않은 항구도시로 한 여류작가의 슬픈 일화가 깃들여 있기도 하며, 원래 오래된 스코틀랜드의 민요로, 가사와 관련해 전해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다.

 

사이먼 앤 가펑클이 이 곡을 발표하여 팝의 명곡이 된 것을 반증이라도 하듯, 수많은 가수들이 이 곡을 취입하여 했다.

 

 

 

 

(사이먼 앤 가펑클, Simon & Garfunkel)

 

 

 

우리나라에서는 포크음악의 첫 혼성 듀오인 뚜아에무아의 이필원 박인희는 데뷔 앨범에 <약속><썸머와인><제네파쥬네파> 등과 함께 이 곡<스카브로의 추억>을 담아 그들의 빼어난 하모니를 유감없이 발휘하였으며, 뚜아에무아를 일약 스타덤에 올려놓은 곡이기도 하다.

 

 

 

(뚜아에무아)

 

 

이필원이 멜로디를 이끌어 나가며, 박인희의 안정된 화음이 매력적인 하모니를 이루고 있는 이 곡을 뚜아에무아가 발표하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그 영향으로 다른 가수들도 이곡을 취입하기도 했지만, 역시 뚜아에무아의 멋진 하모니가 단연 돋보였고, 덕분에 우리들의 학창시절은 더욱 달콤한 낭만의 시간으로 추억되기도 한다.

 

 

 

 

 

 

 

 
뚜아에모아

 
 
라나에로스포



Simon & Garfunk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