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LR] 렌즈 선택하기(III. 줌 렌즈와 단 렌즈의 선택)

2009. 6. 28. 14:13Photograph/강좌

[SLR] 렌즈 선택하기(III. 줌 렌즈와 단 렌즈의 선택)
2004-08-19  

 이번 시간은 SLR렌즈 선택의 마지막 강좌로 단렌즈와 줌렌즈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렌즈와 줌렌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초점거리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지의 여부 입니다. 렌즈를 교환하여 원하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는게 SLR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이지만 상황의 변화에 맞춰 일일이 렌즈를 교환하는 일은 생각보다 적지않은 시간과 수고를 들여야 합니다. 이런 점에 있어서 초점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줌 렌즈는 편의성에 있어서 단 렌즈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 렌즈도 나름대로의 장점으로 줌 렌즈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줌 렌즈와 단 렌즈사이에 어떤 특징과 차이점이 있으며, 용도에 따라 어떤 렌즈를 선택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단(單) 렌즈

 

  20mm, 50mm, 100mm 등으로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다는 말은 화각과 배율이 고정되어 있다는 말과 같기 때문에 적당한 구도와 거리를 잡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고 화각에 변화를 주기 위해 각 용도에 따른 여러 개의 렌즈를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필요한 렌즈로 교환해 주어야 하므로 가벼운 마음으로 나서는 출사에 있어서는 많은 번거로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초점거리가 고정된 만큼 설계가 줌 렌즈에 비해 단순하게 이루어 질 수 있어 렌즈의 밝기가 대체적으로 밝은 편입니다. 지난 강좌에서 말씀 드렸듯이 렌즈가 밝으면 셔터스피드가 확보되고 조리개 조절 범위도 넓어 지기 때문에 노출설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크기를 작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카메라의 무게를 줄일 수 있으며 고정된 초점거리에 최적화된 렌즈 배열을 갖추고 있어 렌즈의 수차가 줌 렌즈에 비해 적다는 것도 단 렌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논 EF 85mm f/1.2L USM>

 

 

   줌 렌즈

 

  줌 링을 조작하여 초점거리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초점거리를 지원하는 줌 렌즈는 필요에 따라 광각이나 망원의 효과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단초점 렌즈 여러개의 역할을 하나의 렌즈로 수행하는 점이 몇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줌 렌즈가 대중화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일 것입니다. 그러나 줌 렌즈는 구조상 광각과 망원을 동시에 염두하여 설계 해야 하기 때문에 렌즈의 구성이 많아져 아무래도 밝기와 선예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크기도 단 렌즈보다 큰 편이어서 망원계 렌즈의 경우 이동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구면 렌즈 등의 특수 렌즈를 채용하여 줌 렌즈의 화질도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니콘 AF-S VR Zoom-Nikkor 70-200mm f/2.8G IF-ED - 특수 저분산 유리인 ED렌즈를 채용하여 색수차를 억제합니다.>

 

 

   선택기준

 

  촬영에 많은 편리함을 주는 줌 렌즈는 태생적으로 단 렌즈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렌즈이기 때문에 연구가 계속되어 지속적인 화질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줌 렌즈의 질이 좋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줌 렌즈를 사용하고 있고 특히 표준계 줌 렌즈는 부피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아 단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차 드물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볼 때 처음 렌즈를 구입하는 분들은 가격대 성능비가 높은 줌 렌즈를 선택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줌 렌즈 중에서도 사양과 가격대가 여러가지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화질과 밝기가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렌즈는 한 번 사두면 두고두고 자주 쓰게되는 제품이므로 너무 저가나 용도에 비해 과대 사양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후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를 먼저 정하면 선택이 한결 간단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단 렌즈는 이대로 줌 렌즈에 밀려 사라져가게 되는 것일까요? 특수한 촬영을 목적으로 하는  렌즈들은 아직도 단초점의 렌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접사나 초 광각의 풍경, 또는 초 망원 등 특정한 용도로 사용되는 렌즈들은 촬영 편의성보다는 그 특수한 용도에 얼마나 잘 부합하느냐가 관건이어서 단 렌즈로 제작하는 쪽이 제작과 성능면에서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적의 렌즈로는 180˚이상의 화각을 보여주는 어안렌즈나 초점거리 20mm이하의 광각렌즈, 피사체의 기울임을 보정하는 쉬프트 렌즈, 근접촬영을 위한 매크로 , 초점거리 500mm 이상의 망원 계열의 렌즈 등이 있습니다.

 

  단 렌즈와 줌 렌즈는 각각 맞춤 옷과 기성복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단 렌즈가 정해진 용도에 꼭 맞추어 제작되었다면 줌 렌즈는 여러 용도에 사용이 가능하도록 범용으로 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초점거리로 따진다면 단 렌즈가 더 밝고 가벼운 장점이 있습니다. 줌 렌즈는 그 편리함을 바탕으로 화질 개선이 꾸준히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표준계 렌즈에서 단 렌즈를 대신하여 거의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단 렌즈는 표준계에서 줌 렌즈에게 자리를 내주고 있지만 접사, 초 광각/망원 등의 특수촬영분야에서는 여전히 그 위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LR 카메라의 렌즈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SLR 렌즈는 초점거리에 따라 광각/표준/망원계로 분류되며 지원되는 밝기에 따라 성능차이가 있습니다. 초점조절이 가능한지에 따라 다시 단 렌즈와 줌 렌즈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각의 분류마다 여러 제품들이 개발되고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주 촬영하는 분야나 용도에 맞추어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정성유 blaze79@unitel.co.kr
기자갤로그 : http://gallog.dcinside.com/dcjsy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