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SLR] 흔들림 방지 기술 1.니콘 VR(Vibration-Reduction)

2009. 6. 28. 14:29Photograph/강좌

[SLR] 흔들림 방지 기술 1.니콘 VR(Vibration-Reduction)
2004-11-05  

  콘의 VR 기능은 Vibration-Reduction의 약자로 캐논의 IS(Image Stabilizer)에 대응하는 손떨림 방지 기술입니다. 렌즈에 탑재된 네개의 센서에서 렌즈의 축이 흔들리는 방향을 감지하여 느린 셔터 스피드에서 카메라의 흔들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래는 80 - 400VR, 한 종류의 렌즈 뿐이었지만 현재는 24 - 120과 70 - 200 등, 여러 종류의 렌즈가 출시된 상태입니다.

 

  VR 렌즈 내부에는 흔들림을 감지하고 보정하기 위해 자이로스코프(회전 감지 센서)를 이용한 스태빌라이저 장치 4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떨림감지 센서 2개와 상하 떨림감지 센서 2개가 쌍을 이루고 있으며 각각 상하 흔들림과 좌우 흔들림을 보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손떨림의 방향과 크기를 렌즈에 부착된 네 개의 센서가 고속으로 연산하여, 얻은 정보를 토대로 보이스 코일 모터(VCM)를 사용해 렌즈를 반대로 움직여 실시간으로 손떨림을 보정합니다.

 

vr12.gif

                            * 이미지 출처 : 아남 옵틱스 (https://www.anamoptics.co.kr/)

 

  최신 VR 렌즈 측면에는 Normal / ActIve 스위치가 위치합니다. Normal 모드는 카메라의 상하 흔들림을 보정하는 모드입니다. Normal 모드에는 패닝 촬영을 검출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패닝 촬영이나 연사 촬영 시 효과를 발휘합니다. Active 모드는 카메라가 불안정하게 흔들릴 수 있는 상황, 예를들어 자동차나 기차, 선박에 탑승하여 촬영할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Active 모드는 카메라의 흔들림을 섬세하게 감지하지만, 패닝 촬영 시에는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패닝 촬영은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만을 선명하게 담는 촬영이지만 Active 모드는 패닝 촬영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배경의 흔들림을 보정하다보니 피사체까지 흔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카메라를 손에 들고 안정된 자세에서 촬영하는 경우에는 Normal 모드가 효율적이며, 촬영자가 서있는 곳이 움직이거나 촬영자가 스스로 움직이면서 찍는 경우에는 Active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유럽 니콘의 마케팅 담당자 Robert Cristina씨가 촬영한 패닝샷입니다. 니콘의 VR 렌즈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패닝샷을 촬영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edwardsblur.jpg

Robert Cristina씨가 촬영한 사진

 

  삼각대에 거치한 후 촬영할 경우에는 오히려 선명하지 못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 때에는 VR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AF-S VR 200-400mm F4나 AF-S VR 200MM F2G 렌즈의 경우, VR 모드를 on으로 설정한 후 삼각대를 사용해 촬영해도 무리가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모노 포드와 결합하여 촬영할 때에는 미세한 흔들림이 생길 수 있으므로, VR 기능을 사용해 촬영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1231313.bmpnikon_vr70-200.jpg

                                                                                  니콘 VR 렌즈

 

  VR  모드 사용하여 촬영할 때, 기능의 동작 여부는 렌즈 내부 소음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 셔터를 누름과 동시에 렌즈 내에서 미세한 소음이 들리며, 뷰 파인더 내의 움직임이 보정되어 잠시동안 화면이 정지됩니다. 이 때 셔터를 놓으면 소음은 사라집니다. VR 기능을 사용할 때 너무 빠르게 셔터를 누르면 VR기능이 미처 작동하기도 전에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VR 기능을 활용하려면 반 셔터를 누른 후  이미지가 잠깐 멈칫하는 것을 확인한 다음 셔터를 눌러야만 정확한 보정이 가능합니다

 

af_zoom_24-120(2).jpg  촬영자가 VR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촬영할 수 있는 범위는, VR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촬영했을 때보다 노출에서 세 스톱 정도의 이득을 얻습니다. 즉, 촬영자가 1/125초에서 사진을 흔들리지 않고 찍을 수 있다면 VR 기능을 켰을 때는 1/15초 정도에서도 흔들리지 않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손떨림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손떨림 기능의 효과는 촬영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니콘의 VR 기술에 이어 앞으로는 캐논 IS와 미놀타 A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관호 starid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