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28. 15:37ㆍPhotograph/강좌
SLR 카메라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신기술-라이브 뷰란? |
2007-02-23 |
SLR 카메라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신기술-라이브 뷰란?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언제나 불가능이라고 일컬어졌던 것들을 가능하게끔 만들어 주었습니다. SLR카메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DSLR 모델들에 LCD를 보고 촬영할 수 있는 라이브 뷰(Live view)기능이 추가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DSLR 카메라 풀타임 라이브 뷰를 최초로 구현한 카메라는 올림푸스 E-330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 뷰 기능을 단순히 LCD를 보고 촬영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면 라이브 뷰 기능을 추가한 원조격인 카메라로 틸트형 LCD를 사용했던 올림푸스 E-10, E-20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것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SLR 카메라의 미러를 올리고 셔터를 개방해 촬상면에 직접 빛을 받아들이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프리즘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야율이 100%가 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구조가 매우 간단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셔터 속도는 전자셔터를 사용하면 문제없이 촬영 가능합니다. 또한 촬상면에 맻힌 상을 소프트웨어로 확대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장시간 노출로 인한 발열, 그리고 이로 인한 노이즈와 전력 소모입니다. 또한 미러가 올라가기 때문에 펜타프리즘 부분에 있는 AF 센서를 사용할 수 없어 AF가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미러가 올라가는 과정에서 셔터랙이 상당히 길게 생긴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캐논 EOS-20Da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렌즈에 제약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측광에도 제약이 생깁니다.
촬상면에 직접 빛을 받아들이는 경우 생기는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특수한 촬상면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2개의 촬상면을 이용하는 방식과 Live view에 특화된 촬상 소자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전자가 올림푸스 E-330인데, 우선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미러에 반사시키는 것은 일반 SLR카메라와 동일합니다. 다만 보통 SLR 카메라는 윗부분 프리즘으로 빛을 투과시키는데 E-330의 경우에는 옆으로 투과시킵니다. 옆으로 투과된 빛은 하프미러를 통과해 옆부분 포로미러에 전달됩니다. 여기에서 다시 한 번 굴절이 일어나 라이브 뷰용 CCD에 빛이 전달됩니다. 이 빛이 파인더에 동시에 닿아 파인더와 LCD를 한꺼번에 구동하는 라이브 뷰를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구조의 포로미러에 Live Mos CCD를 이용해 직접 촬상면에 빛을 전달, 라이브 뷰를 지원하는 기종이 파나소닉 DMC-L1과 라이카 Digilux 3입니다. Live Mos CCD는 수광 방식을 개선,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전력 소모도 낮아 라이브 뷰를 구현할 수 있는 CCD입니다. 이처럼 별도의 CCD를 이용하거나(E-330) 라이브 뷰에 최적화된 CCD를 사용해(DMC-L1 / Digilux 3) 라이브 뷰를 구현하면 시차가 거의 없고 AF나 노출, 측광도 동작하며 시간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파인더, LCD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330은 A, B 2개의 라이브 뷰를 가지고 있는데 A의 경우 시야율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으며 상의 확대도 불가능합니다. B 모드는 상의 확대, 시야율 100%를 지원하지만 AF를 지원하지 않고 촬영시 약간의 셔터랙이 발생합니다. 파나소닉 DMC-L1과 라이카 Digilux 3는 E-330과 같은 포로미러에 Live Mos CCD를 사용, E-330의 B 모드에 AF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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