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북알프스 야리-호다까 연봉 종주기(1/4)

2009. 3. 27. 18:55山情無限/북알프스

 

 

일본 북알프스(야리-호다까 연봉) 종주기(1)

작 성 : 시나브로 / Lee Shin Ki

 

 

 

 

 

 

 

 

 

 

 

 

 

 

 

 

C. 산행기록 

1. 북알프스 개요

 

북알프스의 남쪽으로 중앙알프스인 기소(木曾)산맥, 남알프스인 아카이시(赤石)산맥과 더불어 동해에서 태평양에 이르기까지 3000m급의 26개봉, 말하자면 「일본의 지붕」을 형성하고 있는 대 산맥군의 하나이다.

북알프스는 동해의 오야시라즈(親不知)로부터 우뚝 솟은 산맥이 남으로 연장 150㎞정도 이어지고, 독립봉으로 솟아있는 노리쿠라다께(乘鞍岳)에서 일단락 된다.
이 산맥의 시로우마(白馬)연봉에서 노리쿠라다께(乘鞍岳)까지가 등산코스로 널리 알려져 있다.
쿠로베(黑部)협곡과 아즈사가와(梓川) 등의 유명한 계곡을 포함하고 있다.




(그림1) 북알프스 위치


여름에도 풍부한 잔설을 자랑하고, 북방계의 귀중한 고산식물과 고산나비, 라이조 등이 절경의 각 봉우리와 암벽을 더욱 빛내주는 북알프스는 편의상 북부/중부/남부 세 곳으로 나누어,

북부는 동쪽으로 하쿠바(白馬)연봉에서 하리노키(針ノ木)고개까지의 우시로다테야마(後立山)연봉, 서쪽으로 츠루기(劍),다테야마(立山)연봉에서 고시키가하라(五色が原) 주변, 쿠로베가와(黑部川)의 시모노로우카(下ノ廊下)근처까지.

중부는 쿠로베가와(黑部川)의 카미노로우카(上ノ廊下)에서 원류(源流)주변까지의 산들로, 쿠모노다히라(雲ノ平)를 중심으로 한 서쪽의 야쿠시다께(藥師岳)에서 스고로쿠다께(?六岳), 카사가다께(笠が岳)산맥, 동쪽의 수이쇼우다께(水晶岳), 아카우시다께(赤牛岳)의 요미우리신도(讀賣新道), 에보시다께(烏帽子岳)에서 노구치고로우다께(野口五郞岳)를 경유하는 우라긴자(裏銀座) 코스.

남부는 야리가다께(槍が岳)를 중심으로 해서 남쪽의 호다까(穗高)연봉, 동쪽의 츠바쿠로다께(燕岳)와 가키다께(餓鬼岳)의 오모테긴자(表銀座) 코스, 죠우넨다께(常念岳)와 쵸우가다께(蝶が岳)의 죠우넨(常念)산맥, 그리고 독립봉의 풍모가 있는 노리쿠라다께(乘鞍岳)가 더해지는 산악지대이다.




(그림2) 북알프스 개념도 및 종주코스


북알프스는 선교, 산악활동을 하던 근대 일본 등산의 개척자인 월터 웨스턴이라는 영국인 선교사가 알프스와 흡사하다 하여 저팬 알프스라고 이름 붙였다 한다. 월터 웨스턴 선교사의 기념비는 갓빠바시에서 20분 정도 가면 바위에 새겨져 있다

이번 산행은 북 알프스의 남부지역인 야리가다께(槍ケ岳)와 호다까(穗高岳) 연봉을 지도에 녹색으로 표기된 코스로 3일간에 걸쳐 종주를 하였다.



(자료 3) 북알프스 가미고지-야리-호다까-가마고지간 표고



<계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