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28. 14:56ㆍPhotograph/강좌
[SLR] 조명과 콘트라스트 |
2005-02-02 |
사진을 보통 "빛을 다루는 예술"이라고 합니다. 그림이나 조각과는 달리 손으로 만질 수 없는 에너지를 다루는 예술분야이기 때문에, 사진 촬영에는 과학적인 지식도 많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피사체의 구도나 배치 외에 빛으로 다룰 수 있는 사진의 요소로는 밝기와 색상, 그리고 콘트라스트가 있습니다. 디지탈 카메라가 보급 되면서부터 화이트 밸런스와 이미지 보정 기능이 강화되어 일반인들도 사진의 색상을 이전보다 손쉽게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밝기와 콘트라스트는 노출과 직결되는 요소로 디지탈 기술로 해결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후보정이나 파라미터 조절로 인위적인 보정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작업들 역시 기본적인 적정 노출이 수반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조명에 대한 내용으로 광원에 따른 콘트라스트 조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촬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빛의 밝기입니다. 광량이 풍부한 환경은 촬영자로 하여금 조리개를 조이거나 저감도에서 셔터스피드를 높이는 등 여러 가지 설정을 가능케 합니다. 이런 환경은 결과적으로 더 좋은 사진을 촬영하는데 절대적인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콘트라스트입니다. 풍부한 광량이 기본적으로 사진의 품질을 좋게할 수 있는 여건이라면 빛이 주는 콘트라스트는 사진의 성격을 규정해 줍니다. 맑은 날 태양의 직사광선은 높은 콘트라스트를 주는 광원의 흔한 예입니다. 콘트라스트가 높은 사진에는 그림자의 경계가 뚜렷해지고 윤곽의 구분이 명확한 특성이 있습니다.
<맑은 날 태양의 직사광선이 만든 높은 콘트라스트의 사진>
반면 흐린 날에는 태양광의 직사광선이 구름을 통과하면서 분산됩니다. 분산된 빛은 여러 각도에서 피사체를 비추게 되어 결론적으로 그림자의 경계 구분이 모호해지게 됩니다.
<흐린 날 태양광이 구름에 분산되면서 콘트라스트가 낮아진 사진>
실내에서 조명을 비추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하나의 광원을 사용할 경우 콘트라스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광원의 크기에 있습니다. 보통 작은 광원이 콘트라스트가 높은 하드한 사진을 만들며, 큰 광원일수록 소프트한 콘트라스트를 연출합니다. 태양 자체는 매우 큰 광원이지만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지구상의 피사체에는 작은 광원으로 작용합니다.
<작은 조명으로 하이 콘트라스트 연출>
<큰 조명으로 로우 콘트라스트 연출>
<하이 콘트라스트 사진> <로우 콘트라스트 사진>
위 두 사진을 비교해보면 왼쪽의 사진이 하이라이트와 그림자의 경계가 뚜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크기가 작은 조명은 피사체의 한정된 영역에 하이라이트를 형성하여 암부와 경계를 뚜렷하게 형성합니다. 반면 큰 조명으로 촬영한 사진에는 하이라이트의 분포가 넓어져 그림자의 영역이 옅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크기가 큰 조명을 확보할 수 없을 때에는 조명의 빛을 산란시킬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정각도의 빛을 산란시키면 피사체에 여러 각도로 분산되 빛이 비춰지므로 그림자의 경계를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흐린 날에 콘트라스트가 낮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단, 어느정도의 광량 감소는 감수해야 합니다.
<작은 조명에 트레팔 용지를 감싸 빛을 분산시키는 모습>
<하이 콘트라스트 사진> <로우 콘트라스트 사진> <작은 조명으로 하이 콘트라스트 연출한 사진> <작은 조명에 트레팔 용지를 감싸 빛을 분산시킨 후 촬영>
트레팔 용지로 광원을 산란시킨 오른쪽 사진의 하이라이트 영역이 더 넓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노출은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거나 조리개 개방, 감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보완합니다.
지금까지 조명에 따라 콘트라스트를 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피사체의 반사와 투과 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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