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베데레 궁전, 바로크 양식의 랜드마크

2013. 6. 28. 01:34여행/여행기

 

 

 




빈(Wien)은 건축과 예술등 문화가 발달해 세계적인
예술의 도시로 자리잡고 있다. 1996년 쉔부른 궁전에 이어
2001년에는 빈 구 시가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또한 빈은 1000년이 넘는 역사와 합스부르크 황제의 근사한 여름정원을 갖춘
쉔브른 궁전을 비롯하여 여러 황제의 겨울궁전과 정원,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등 세계적인 음악가들이
탄생하거나 활약한 흔적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빈 도심의 제3구에 있는 바로크 스타일의
아름다운 벨베데레 궁전(Schloss Belvedere)은 사보이 왕가의
위대한 장군 프린츠 오이겐 공의 여름 궁전으로 처음 지어졌다.
벨베데레(bel+vedere)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로서 '아름다운 경치'
(Beautiful View)라는 뜻. 일반적으로 건축물에 사용하는 단어로
평원이 내려다 보이는 낮은 언덕에 지은 건물을
벨베데레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전면에서 본 벨베데레 궁전(상궁, Oberes)
여름 별장답게 시원한 연못과 잘 어울린다.

1697년에 벨베데레가 서 있는 부지를 손에 넣은
오이겐 공은 이 땅을 넓은 정원으로 이용하다가 1714년부터 1716년까지
현재 '상 벨베데레' 뒷쪽에 있는 '하 벨베데레'를 먼저 지었다.
원래는 정원 저택으로 설계되어 주변에 프랑스 풍의
정형식 정원이 배치되었다.

'상 벨베데레'는 중앙 정원축이 끝나는 부분을
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1720에서 1722년까지 지었으나,
이후 증축되어 오이겐의 여름 별장이 되었다. 오이겐이 죽자
그의 모든 유산은 조카딸인 사부아-카리냥의 빅토리아에게
넘어갔는데, 그녀는 1752년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에게 팔았고,
이를 구입한 마리아 테레자 여제가 벨베데레 궁전(슐로쓰
벨베데레)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실내 관람은 건물을 돌아서 뒷쪽으로..





벨베데레 궁전 배치도

상궁(Oberes)과 하궁(Unteres) 사이에 길다란 정원이 배치되어 있다.




 

빈(Wien)은 소중한 문화적 환경과 유산, 그리고 전통을 남긴
합스부르크 제국의 모습에서 부터 현대적 모습을 모두 지닌 도시로
합스부르크 제국 시대 건축물은 빈의 상징물이 되었다.
그렇다고 제국 시대의 건축물만 있는 것은 아니라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박물관, 미술관 및 미술 작품도 넘쳐난다.



 



오베레스(Oberes)라고 불리는 상벨베데레(Upper Belvedere)는
1720-23년의 3년에 걸쳐 완성되었는데 처음에는 단순히 정원을
중심으로 하여 운테레스(Unteres)에 대칭되는 적당한 모양의 집을 생각했으나
여름 별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운테레스에 비하여 훨씬 크고 대담한 규모로
건축되었다. 중앙의 대리석 홀(Marmorsaal)은 역사적으로 1955년 5월 15일
신생 오스트리아 공화국을 출범시키는 조약이 서명된 뜻깊은 장소이다.
천정화는 거장 카를로 카를로네(Carlo Carlone)의 작품이다.

운테레스(Unteres, 하 벨베데레)는 오스트리아 미술관
(Osterreichishe Galerie)으로 운영되며 중세 오스트리아 예술품인
로마네스크.고딕작품과 바로크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오베레스
(Oberes, 상 벨베데레)에는 19~20세기 오스트리아 및 국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Gustav Klimt, Egon Schiele, Oskar Kokoschka, Romako,
Waldmuller, Rodolf Hausner, Hundertwasser, 등 오스트리아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장한 미술관으로 오스트리아 바로크의 아름다움을
후세에 전하는 눈부신 본보기로 남아 있다.






오베레스(Oberes / Upper Belvedere)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

사진을 찍을 수 없어 소장되어 있는 작품들을 찾아 올려본다.
바로가기 ☞  http://www.belvedere.at/en




황금의 마술사 구스타프 클림트(1862 ~ 1918)

'키스는 오스트리아 최고의 아르누보 화가 클림트의 작품.
사실 그는 클림트라는 자신의 이름보다 그림으로 우리에게 더
잘 알려져 그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게 만드는 화가.
'황금색의 마술사, 여인의 화가, 매혹적 에로티시즘, 인간의 삶과 꿈,
죽음 등을 냉철하게 표현한 상징주의자' 등 그를 표현하는 단어들은
무수히 많다. 평범한 아저씨의 모습을 한 클림트는 말 수가 적었지만
빈 분리파를 이끈 리더였으며, 너무도 에로틱한 그의 그림에 대해
강한 비판을 받았음에도 어떤 설명도 변명도 하지 않은
비범한 예술가였다.




Kuss 1907/08
Oil, silver- and gold plating on canvas 180 x 180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kuss)'

벨베데르 궁에 소장되어 있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대표작으로 자신과 플라토닉 사랑을 나눈 애인 에밀리를
모델로 하여 영원한 사랑의 이미지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는 명작.
이 작품은 벨베데레 궁을 떠나 전시된 적이 없어 진본을 보기 위해서는
벨베데레 궁전(Oberes)을 직접 찾아가야 볼 수 있는 귀한 작품.
다른 그림에 비해 특별히 해석이 필요한 작품은 아니다.
지그시 바라보면서 연인들만이 느낄 수 있는 '키스'의
세계를 느끼는 것 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그림 주변에는 사람들이 몰려있어 가까이 가기도 어려운데
너무 가까이 가면 경보가 울린다고 한다. 클림트의 키스를 보러
벨베데레에 간다는 말이 과언이 아닌듯..







Judith 1901
Oil and gold plating on canvas  84 x 42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클림트의 또다른 대표작 유디트Ⅰ(JudithⅠ)

서양의 많은 화가들은 구약성서 외경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유디트라는 여인이 아시리아의 홀로페르네스 장군을 유혹한 뒤
칼로 그의 머리를 잘라 나라를 구했다는 이야기에서 연유한 그림을
많이 남겼다. 그 중에서 클림트의 유디트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남성을 죽음이나 고통 등 치명적인 상황으로 몰고 간 악녀,
요부같은 팜므파탈로 그렸기 때문이다.






Fritza Riedler (1860-1927), geb. Friederike Langer 1906
Oil on canvas 152 x 134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Sonja Knips (1873-1959),
geb. Sophie Amalia Maria Freifrau Potier des Echelles 1898
Oil on canvas 141 x 141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Bauerngarten mit Sonnenblumenum 1906
Oil on canvas 110 x 110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Adam und Eva 1917/18
Oil on canvas, incomplete 173 x 60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Braut 1918
Incomplete Oil in canvas 165 x 191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Wasserschlangen 1904-1907
Mixing technique, gold on vellum 50 x 20 cm
Artist:Gustav Klimt
1862 Wien until 1918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이번엔 에곤 실레(1890~1918) 작품 몇 점

'불안한 영혼' '비운의 화가'로 불리는
표현주의 화가 에곤 실레. 과장하지 않고 상징적이면서도
비틀어진 관능주의를 표현한 그의 작품들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열광하게 만든다. 끊임없이 외설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당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만한 동성애나 노골적인 성행위 모습 등을
소재로 그림을 그려 성도착자라는 좋지않은 별명까지 얻었다.

실레는 클림트와 돈독한 관계로 그와 빈 분리파에서 활동하면서
왕성한 작품활동을 했다. 그리고 코코슈카가 망명한 오스트리아를
이끄는 예술가로 주목받게 되나 스페인 독감에 걸려 28세의
젊은 나이로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다.






에곤 실레의 대표작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 1912
유화 / 목판에 유채 및 불투명 물감
39.8 X 32.2cm / 레오폴드미술관 소장



그에게 자화상은 자신의 모습을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순간에 느끼는 감정까지 그림에 표출한다. 이는 그 시대에
그가 받은 그의 예술작업에 대한 사회의 억압을 도발적인 시선과
비정상적일 정도로 과장된 육체적 몸짓을 통해 그의 생각을
상징적으로 표출해 낸 그림 하나에 의미를 담았다.






Umarmung (Liebespaar II, Mann und Frau) 1917
Oil on canvas 98 x 169 cm
Artist:Egon Schiele
1890 Tulln, Niederosterreich until 181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Verleger Eduard Kosmack 1910
Oil on canvas 100 x 100 cm
Artist:Egon Schiele
1890 Tulln, Niederosterreich until 181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Fensterwand (Hauswand) 1914
Oil on canvas 111 x 142 cm
Artist:Egon Schiele
1890 Tulln, Niederosterreich until 181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Rainerbub (Herbert Rainer im Alter von etwa 6 Jahren) 1910
Oil on canvas 101 x 102 cm
Artist:Egon Schiele
1890 Tulln, Niederosterreich until 181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Edith Schiele, die Frau des Kunstlers, sitzend 1918
Oil on canvas 140 x 110 cm
Artist:Egon Schiele
1890 Tulln, Niederosterreich until 181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Kunsthistoriker Prof. Dr. Franz Martin Haberditzl 1917
Oil on canvas 140 x 110 cm
Artist:Egon Schiele
1890 Tulln, Niederosterreich until 181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세기말에 활동한 오스트리아 3대 천재화가 중의 한 사람
오스카 코코슈카(1886~1980)

비평가들에게는 손가락질 받았지만
예술인들 사이에서는 극찬을 받은 코코슈카는
오늘날 표현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가장 특색있는 화가다.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아 인간내면의 심리를 드러낸 초상화를 그려
분리파의 정신을 게승했고, 나치즘과 파시즘을 비판하는 풍자화도
그렸다. 클림트와는 빈 미술 공예학교에서 스승과 제자로 만났다.
섬세한 감수성의 소유자 코코슈카의 인생에서 가장 큰 파장을 일으킨
사건은 구스타프 말러의 미망인, 알미와의 사랑이었다. 그녀와의 사랑은
2년 6개월만에 파경을 맞았지만 상심이 너무 컸던 그는 그녀와 꼭 닮은
인형을 만들어 항상 지니고 다녔다고 한다. 나중에는 그녀를 잊기 위해
전쟁에까지 참전했는데 나치즘을 비판해 '퇴폐 미술가'로 몰려
독일군에게 417점의 작품을 몰수당하는 수모까지 겪으면서
결국 스위스로 망명하게 된다.






Der Rentmeister (auch der "Schatzmeister")1910
Oil on canvas 74 x 59 cm ⓒ VBK, Vienna 2008
Artist:Oskar Kokoschka
1886 Pochlarn, Niederosterreich until 1980 Villeneuve, Schweiz






Heimsuchung 1912
Oil on canvas 80 x 127 cm
ⓒ VBK, Vienna, 2008
Artist:Oskar Kokoschka
1886 Pochlarn, Niederosterreich until 1980 Villeneuve, Schweiz






Bildnis des Malers Karl Moll 1913
Oil on canvas 128 x 95,5 cm
ⓒ VBK, Vienna 2008
Artist:Oskar Kokoschka
1886 Pochlarn, Niederosterreich until 1980 Villeneuve, Schweiz
Location:Upper Belvedere






Mutter und Kind, einander umarmend 1922
Oil on canvas 121 x 81 cm
ⓒ VBK, Vienna 2008
Artist:Oskar Kokoschka
1886 Pochlarn, Niederosterreich until 1980 Villeneuve, Schweiz
Location:Upper Belvedere






Herodot 1963
Oil on canvas 180 x 120 cm
Artist:Oskar Kokoschka
1886 Pochlarn, Niederosterreich until 1980 Villeneuve, Schweiz






Dr. Bassa's Magische Form 1951
Oil on canvas on beaver board 100 x 75 cm
Artist:Oskar Kokoschka
1886 Pochlarn, Niederosterreich until 1980 Villeneuve, Schweiz




19세기 말 아르누보(유켄트슈틸) 미술의 대가 클림트와 동시대에
활동한 실레.코코슈카는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3대 화가로 불린다.
그들의 천재성은 각자 개성 넘치는 화풍과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주제 선택 등으로 언제나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Reicher Prasser 1836
Oil on canvas 84 x 131 cm
Artist:Josef Danhauser 1805 Wien until 1845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Madchen vor dem Lotteriegewolbe 1829
Oil on canvas 63 x 50 cm
Artist:Peter Fendi 1796 Wien until 1842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Clothilde Beer, eine Cousine des Kunstlers um 1880
Oil on wood 82 x 68 cm
Artist:Hans Makart
1840 Salzburg until 1884 Wien






Admiral Tegetthoff in der Seeschlacht bei Lissa I um 1878/80
Oil on wood 87 x 48 cm
Artist:Anton Romako
1832 Atzgersdorf bei Wien until 1889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Straße bei Pontoise (Rue de Gisors) 1868
Oil on canvas 38,5 x 46 cm
Artist:Camille Jacob Pissarro
1830 Insel Saint-Thomas, Antillen
Location:Upper Belvedere






Nach dem Bade 1876
Oil on canvas 92,4 x 73,2 cm
Artist:Pierre Auguste Renoir
1841 Limoges until 1919 Cagnes-sur-Mer 
Location:Upper Belvedere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로써,
여성의 육체를 묘사하는데 특수한 표현을 보였으며
풍경화에도 뛰어났다. 인상파 중에서 세잔의 엄격에 대하여,
가장 아름답고 뛰어나게 화려한 멋을 보인 것은 르누아르이다.
세잔이 풍경 속에 자연의 정신을 품듯이 르누아르는
여인을 그려서 미의 도취를 자아내고 있다.






Selbstbildnis 1923
Oil on canvas 61 x 50 cm
Artist:Herbert Boeckl 1894 Klagenfurt until 1966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Stillleben mit Pfeife 1914
Oil on canvas Frame: 47 × 42 × 7 cm
Long term loan Collection Rotter
Artist:Emil Filla
1882 Chropyne until 1952 Prag






Pulcher 1888
Tempera on paper 121 x 70 cm
Artist:Josef Engelhart
1864 Wien until 1941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Kaiser Maximilian I. in der Martinswand um 1860
Oil on wood 60 x 43 cm
Artist:Moritz von Schwind
1804 Wien until 1871 Munchen, Bayern
Location:Upper Belvedere






Reichsgraf Moritz Christian Fries und seine Familie um 1804
Oil on canvas 223 x 163,5 cm
Artist:Francois Pascal Simon Gerard
1770 Rom until 1837 Paris
Location:Upper Belveder






Schlummernde Frau (Die erste Frau des Malers, Anna Maria Reiter?) 1849
Oil on canvas 55 x 68 cm
Artist:Johann Baptist Reiter
1813 Linz until 1890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Stephansdom in Wien 1832
Oil on canvas 46 x 57,5 cm
Artist:Rudolf von Alt
1812 Wien until 1905 Wien
Location:Upper Belvedere






Napoleon am Großen St. Bernhard 1801
Oil on canvas 275 x 232 cm
Artist:Jacques-Louis David
1 748 Paris until 1825 Brussel
Location:Upper Belvedere

전시실에 들어서자 마자 입구쪽에서 눈길을 사로 잡는
그림이 있었으니.. 자끄 루이 다비드의 '성 베르나르 고개의 나폴레옹'
세로 275cm에 가로 232cm 나 되는 대형 그림. 금방이라도 백마가
큰 울음을 터뜨리며 액자에서 뛰쳐 나와 산을 달려 올려갈 것 같다.
말의 눈동자가 살아 움직이는 것 같고 카리스마가 넘치는
나폴레옹의 눈빛에는 광채가 난다. 클림트의 황금빛 '키스'가
오베레스(Oberes)를 상징하는 그림이었다면 다비드의 나폴레옹
그림은 제일 인상깊게 본 그림중의 하나다.




 
바로크 예술의 절정 오베레스(Oberes). 약간 높은 곳에서
정원을 사이에 두고 운테레스(Unteres)를 내려다 보고 있다.
바로크 양식은 17~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양식으로
르네상스 양식의 붕괴 이후에 유행한 양식으로, 바로크(Baroque)는
원래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를 가리키는 말로 건축, 음악, 미술,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다. 먼저 건축에 있어서 베르사유
궁전 같은 절대 군주의 궁정을 중심으로 바로크 양식이 유행하였다.
음악에서는 바흐와 헨델 등이 바로크 시대를 열었다.






 
벨베데레 상궁과 하궁 사이에 있는 정원

당시 빈은 프랑스 유행에 민감하여 벨베데레의 정원을
꾸밀 때 베르사이유의 정원을 설계했던 도미니크 지라르가
그의 스승과 함께 설계에 참여했었다고 한다.
나무들을 다듬어 정렬하고 화단을 가꾸어 놓았으며,
연못을 만들어 놓은 것, 정원에 님프와 여신들의 조각을 세운 것,
그리고 나중에 건설된 상 벨베데레와 연결하기 위해 계단을
만들어 놓은 것 등은 베르사이유 스타일이라고 한다.




 
벨베데레 하궁 운테레스(Unteres).
오스트리아 미술관(Osterreichishe Galerie)으로 운영되며
중세 오스트리아 예술품인 로마네스크·고딕작품과
바로크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고 한다.


벨베데레 오베레스에서 클림트의 '키스'와 '유디트'를
볼 수 있어 좋았다. 수 많은 박물관들에 많은 작품들이 분산
전시되어 있어 감상하려면 얼마만의 시간이 필요할까?
빈 중심부에 있는 미술사박물관은 브루겔 작품을 가장
많이 볼 수 있고, 레오폴드 박물관에서는 클림트와 실레
코코슈카 등의 다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한다.

미술사박물관과 같은 유명 박물관이 밀집해 있는
빈 중심부에 2001년에 들어선 MQ는 세계 10대 복합 문화 공간의
하나로 손꼽히며 다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곳에는 현대미술관, 빈 건축박물관, 빈 쿤스트할레 등이 자리하고,
1000석과 300석을 갖춘 2개 전시장은 빈 페스티벌, 국제댄스 주간이나
인기있는 대중 콘서트 같은 특별행사에 이용된다고 한다.

알베르티나 박물관은 세계 최대 그래픽 아트, 6만여 점의
드로잉, 각 종 인쇄물 및 광범위한 사진과 건축용품을 소장하고 있다.
리히텐슈타인 박물관은 리히텐슈타인의 바로크 양식 정원궁전으로
200여 점의 그림, 조각상, 장식품들과 세계에서 가장 많은 루벤스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박물관이자 반 다이크, 루카스 크라나흐, 라파엘의 작품을
비롯해 렘브란트, 루이스달, 해밀턴의 구도 작품도 자랑거리..

엘리자베스 황후와 프란츠 요제프 1세 결혼 150주년을 맞아
2004년 4월에 개관된 호프부르크궁 내에 시시박물관도 볼거리가
많다고.. 이 이외에도 빈에는 수 많은 박물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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