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8. 1. 20:23ㆍ시,좋은글/詩
무명 시인 / 이종섶
지금도 몇 명만 아는 시가 있다 혼자만 아는 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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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섶(본명 이종섭)
1964년 경남 하동에서 태어났다.
2008년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기독교타임즈문학상,
수주문학상,
시흥문학상,
민들레예술문학상,
낙동강세계평화문학대상
등을 수상했다.
시집으로는
『물결무늬 손뼈 화석』(푸른사상, 2012)
『바람의 구문론』(푸른사상, 2015)
등이 있다.
시어가 참 아름답고 기발한 이종섶 시인의 시 한 편 더
삽 / 이종섶 오래 쓰면 쓸수록 뾰족한 그곳이 둥그런 엉덩이처럼 변해가는 삽, 처음부터 찌르기 위해 만들어진 삽날은 흙을 갈아엎고 퍼 나르는 동안 닳고 닳아 유순하게 변화되기까지 수없는 세월을 홀로 울며 견뎌야 했다 조금씩 추해지는 표정을 감추려고 찬물로 세수하는 것도 잠시뿐, 쓰레받기로나 쓰이는 늘그막이 되어서야 위협적인 꼭지 부드럽게 깎여 거름더미라도 한 짐 푸짐하게 퍼주고 싶은 착하디착한 곡선으로 변한 것이다 땅을 파면 팔수록 산봉우리 닮아가고 모래를 뜨면 뜰수록 물의 흐름 배워가는 삽 한 자루의 성실한 노동 앞에 겸손히 머리 숙이고 싶은 날, 평생 맞서기만 하던 땅위에 서서 일방적으로 저지른 잘못을 사과라도 하듯 자근자근 눌러보는 삽날의 애교 나의 노년도 저랬으면 좋겠다 싶어 몇 군데 짚이는 곳을 슬며시 만져보지만 여전히 느껴지는 딱딱한 감촉, 남을 찌르며 살아야했던 아픔을 언제까지 겪어야 하는지 알 수 없어 괴로운 밤 땅을 파기 위해 삽질을 했던 것이 아니라 자신을 다스리기 위해 땅을 파야했던 삽 한 자루의 수행이 떠오른다 땅은 삽날을 갈아내기 위한 숫돌이었을까 강할수록 부드러운 숫돌을 사용해야 한다며 꼬리뼈의 흔적조차 완전히 없애버린 그곳을 내놓고 다니는 짐승 한 마리, 모든 것을 달관한 자세 하나 얻기 위해 날카로운 송곳니도 사나운 포효도 다 버렸다 -제10회 시흥문학상(2017) 대상 수상작 -웹 월간詩 [젊은시인들] 제6집 내게로 망명하라 초대시인 시선에 수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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